PYH2018052808820006100_P4.jpg

  

6·13 지방선거 투표용지가 28일 전국에서 일제히 인쇄에 들어갑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후보등록을 마친 만큼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투표용지 인쇄를 시작했다""인쇄는 시·도 및 시··구 선관위별로 자체 일정에 맞춰 진행된다"고 밝혔습니다.

 

공직선거관리규칙에 따르면 지방선거의 경우 후보자등록 마감일로부터 사흘째 되는 날부터 투표용지를 인쇄할 수 있습니다.

 

서울과 전남은 26일부터, 인천은 27일부터 비례대표 광역의원 선거 투표용지 인쇄에 돌입했습니다. 투표용지를 인쇄한 이후에는 사퇴, 사망, 등록무효가 돼도 선거일에 사용될 투표용지에 이를 표기할 수 없습니다.

 

사전투표일 전날까지는 후보자가 사퇴 등을 한 경우 투표용지에 관련 내용이 표기됩니다. 선관위는 투표용지 인쇄 후 후보자의 사퇴 등이 발생하는 경우, 유권자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투표소와 선거일 투표소에 안내문과 현수막 등을 게시할 예정입니다.

 

이번 선거에서 전국적으로 공통된 기호를 받은 정당은 모두 5개로 기호 1번 더불어민주당, 기호 2번 자유한국당, 기호 3번 바른미래당, 기호 4번 민주평화당, 기호 5번 정의당입니다.

 

이는 국회 내 5석 이상을 가진 정당의 의석수 순서대로 번호를 부여했습니다. 이번 지방선거는 1인 최다 8표까지 행사할 수 있습니다. 국회의원 재보선이 처음으로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지는 데 따른 것입니다.

 

재보선이 실시되는 지역의 주민들은 기본 7장에 1장의 투표용지를 더 받게 되므로 투표 시 헷갈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선관위는 투표용지마다 색깔을 다르게 하는 등 현장에서 최대한 혼선을 막겠다는 방침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