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8 이재명 일자리 창출.JPG

 

(뉴스후플러스) 이주이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디지털·에너지·사회서비스 대전환을 통해 300만개 이상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이 후보는 이날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내용의 '일자리 대전환 6대 공약'을 발표했다.

그는 한쪽 진영에 매몰되지 않는 모습으로 중도 표심을 겨냥해 '유능한 경대통령'이란 이미지를 각인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이를 위해 이 후보는 총 135조원을 투입해 혁신형 일자리를 늘릴 계획으로,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의 '사회서비스 100만개 일자리 공약'을 수용했다는 점도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일자리 대전환 6대 공약을 발표하고 300만개 일자리 창출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일자리가 곧 경제이며 일자리가 곧 복지"라며 "기업과 지역이 연계해 주도적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정부의 정책 기획과 과감한 지원으로 일자리를 대전환하겠다"고 했다.

6대 공약은 ▲ 대전환을 통한 일자리 창출 ▲ 정의로운 일자리 전환체계 구축 ▲ 일자리 정책 체계 정비 ▲ 기업주도 일자리 성장 촉진 ▲ 혁신형 지역 일자리 창출 ▲ 청년 일자리 지원 등이다.

한 축은 디지털 대전환이다. 기존 밝혔던 것처럼 총 135조원을 투입해 디지털 인프라 조성, 데이터 고속도로 및 산업생태계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혁신형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는 계산이다.

다른 축은 에너지 대전환이다. 이 후보는 "탈탄소·녹색경제로의 빠른 전환을 통해 신산업 일자리 창출의 기회를 만들겠다"고 했다.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 그린에너지와 에코모빌리티 산업 혁신 등으로 일자리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또 다른 축은 사회서비스 대전환으로, 유승민 전 의원의 공약을 수용했다.

이 후보는 "돌봄·간병·보육의 사회서비스와 코로나19 팬데믹 극복을 위한 공공보건 분야에서 반듯한 일자리를 만들겠다"며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교육·훈련을 강화하고 근무환경과 처우를 개선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경제와 일자리가 선순환되는 일자리 경제를 활성화해 국민이 행복한 경제 성장을 만들겠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