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Talk_20200723_이인영 통일부장관후보.jpg


(뉴스후플러스) 안도윤 기자 =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오늘(2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주최로 열린 통일부장관 후보 인사청문회에서 "남북관계를 위해 특사로 평양을 방문하겠다"고 밝혔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에서 “제가 특사가 돼 평양을 방문하는 것이 경색된 남북관계를 푸는 데 도움이 된다면 백번이라도 주저 않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평양을 방문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면 "전면적인 대화 복원부터 하고 싶다"면서 "인도적 교류 협력을 통해 신뢰를 회복하고 나아가 남북 간 합의하고 약속한 것들을 이행하는 데 지체 없이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김 위원장을 만나면 남북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해 항의하고 배상을 받을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엄중하게 항의하는 정치행위와 현재 막혀있는 남북관계를 풀어내는 문제는 서로 충돌할 수도 있다"며, "이를 지혜롭게 뛰어 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 일환이 남북연락사무소 단계에서 대표부 단계로 전진하면서 연락소 폭파 책임 문제와 재산상 손해배상 문제를 해소해나가는 접근법"이라며, "평양에 대표부를 설치한다고 할 때 북한이 토지를 공여하는 과정이 있고, 이후 신의주나 나진 선봉 등에 교역부를 연쇄적으로 확대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