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11 박원순서울시장.JPG

 

(뉴스후플러스) 박선민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구로구 신도림동 코리아빌딩의 콜센터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오늘(11일) 오전 0시를 기준으로 90명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한 인터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서울 62명, 경기 13명, 인천 15명"이라며 "서울에서 발생한 최대 규모 집단감염 사례"라고 말했다.

 

그는 "90명은 (콜센터가 있는) 11층 직원 207명과 그 가족 중에서만 나온 숫자"라며 "그 건물의 다른 콜센터 직원 550명 등 다른 층 사람들도 검체를 채취해서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콜센터는 업무 특성상 바이러스가 퍼지기 쉽다. 이번 구로 콜센터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이유 역시 콜센터 특유의 취약한 업무 구조가 원인이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런 콜센터는 전국 745곳, 서울 417곳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서울 120 다산콜센터에서는 413명이 근무하고 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콜센터는 집단감염에 취약한 사무환경이므로 사회적 거리두기 등 권고를 따르지 않으면 (민간 콜센터의) 시설 폐쇄 명령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며 "서울시가 운영하는 120다산콜센터에는 413명이 근무하는데, 내일부터 시범 테스트를 거쳐 다음 주부터 절반이 재택근무에 들어가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신천지에 대한 법인 취소, 세무조사 등 서울시가 취하고 있는 강력한 조치와 관련해 그는 “특정 종교나 종교 집단의 해체가 우리 목적은 아니다”라면서도 “그들의 행태가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에 책임을 묻겠다는 것. 적반하장이고 참 안하무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서울시가 전날 정부에 제안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비’ 지원과 관련해 그는 “‘코로나 보릿고개’라는 말이 있지 않나. 코로나 감염만큼 두려운 게 생계 절벽”이라며 “코로나 19 때문에 고통받는 영세 소상공인들이 하루라도 빨리 실질적인 도움을 받도록 굉장히 실용적으로 제안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