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영광 불갑산 연실봉 정상에 기습 설치된 표지석의 낙서

전남 영광 불갑산 정상 연실봉에 함평에서  세운 석조물
전남 영광 불갑산 정상 연실봉에 함평에서  세운 석조물

2023년 10월 전남 함평의 모 사회단체에서 불갑산 연실봉 정상에 ‘모악산’이라 새긴 표지석을 헬기까지 동원하여 기습적으로 설치했다.

당시 뉴스후플러스는 취재 결과 전남 영광군과 함평군 경계에 있는 불갑산 정상에 이와같은 일방적인 석조물 건립은 두 지자체 간에 갈등을 유발시키는 이기적인 행위라고 보도했다.

그 후 영광군과 함평군은 물론 전라남도 지명위원회에서도 뚜렷한 방안을 내놓지 못한 상태에서 그 표지석에 누군가 또 스프레이로 낙서를 해 방문객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함평군에서 세운 표지석
함평군에서 세운 표지석

지금 표지석 자리는 과거 무사 안녕을 기원하며 하늘에 제를 올렸던 천제단이다.

불갑산 자연환경보호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아무도 낙서하지 않을 담벽에 함평에서 먼저 ‘낙서금지’라고 낙서를 한 것과 같다”고 밝히며 “표지석에 불갑산을 ‘모악산’이라고 기록한 것 자체가 영광군의 역사와 문화의 여백에까지 낙서를 한 것이다“고 강조한다.

또한 행정구역의 통합마저 거론될 만큼 인구감소로 지역이 소멸될 위기에 처한 이때, 지금의 낙서 사건까지 이르게 되어 아쉬움이 너무 크다는 입장이다.

“모악산을 모악산이라 부르지 못하는 함평군민들의 아픔을 헤아려 모악산으로 부를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전남도의회에서 지명 개선을 요구해 처음 분란을 초래했던 함평군 모정환 전남도 의원에 대해 묻지 않을 수가 없다.

의원님이 생각하는 정치는 과연 무엇입니까?

한 정치인의 시대착오적인 발언으로 두 지역의 행정, 그리고 군민들 간의 피로한 다툼은 계속 벌어질 듯하다.

그런데 도대체 낙서는 누가 했을까?

저작권자 © 뉴스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