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한겨레신문은 2004년부터 2012년까지 자유한국당 전신 한나라당 모 의원 사무실에서 직원으로 일했던 A씨와의 인터뷰를 공개했습니다.

 

A씨는 매체에 2006년 지방선거를 시작으로 각종 선거 캠프에 온라인 담당자로 참여해서 매크로(자동입력반복) 프로그램을 활용해 포털에 댓글을 달거나 공감 수를 조작하는 행위를 지속적으로 했다고 폭로했습니다.

 

또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로 20116월 한나라당 대표 최고위원 경선 당시 한 후보 캠프의 상황실장으로부터 받은 문자메시지를 공개했습니다.

 

A씨의 캠프 상관이었던 상황실장이 네이버 등 포탈사이트 검색 1순위 작업 대책 시행 바람이란 문자를 보내자 A씨가 야간 매크로 세팅하겠습니다고 답하는 내용입니다.

 

상황실장은 밤 11시가 넘어 매크로 했니? 라고 재차 확인했습니다.

 

당시 한나라당 대표 최고위원 경선을 앞두고 홍준표, 원희룡, 나경원 등이 출마해 계파 갈등이 첨예하던 상황에서 경쟁자에 대한 부정적 이슈를 검색어 1위로 올리기 위해 매크로를 활용해 계속 검색이 이뤄지도록 조작한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A씨는 200717대 대선 당시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 캠프의 사이버팀에 파견돼서도 매크로를 활용해 여론 조작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공식 선거운동 사무실이 아닌 여의도 이룸빌딩 1층에 사이버팀사무실을 차리고, 중앙당에서 제공한 100개 이상의 네이버 아이디로 MB(이명박) 관련 검색어를 조작하고 부정적 기사에 댓글을 다는 일을 하는 데 매크로를 썼다고 했습니다.

 

특히 이명박 지지 선언을 둘러싸고 벌어진 논란이나 비비케이(BBK) 관련 기사들에 드루킹이 했던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매크로를 써서 댓글을 달고 공감 수를 조작했다고 증언했습니다.

 

매크로.PNG

 

실제로 2007년 대선 당시 포털사이트 기사에 달린 댓글에선 매크로를 사용한 흔적이 여러개 발견되기도 했다. 투표 하루 전날이었던 20071218일자 연합뉴스기사 신당 BBK 막판 대공세에 달린 댓글을 보면 아이디 ‘ibl7****’ ‘ghos****’ ‘rokm****’ 등이 이명박은 네거티브 하지 않는다” “이명박은 유일하게 연탄 정책에 관심을 가졌다등의 댓글이 반복적으로 달렸습니다.

투표 이틀 전인 20071217일치 연합뉴스기사 노 대통령 BBK 사건 재수사 검토 지시기사에 달린 댓글을 보면 아이디 ‘ghos****’ ‘rokm****’ 등이 역시 반복적으로 이명박() 청계천의 신화와 서울숲을 만들었다 등의 댓글을 달았습니다.

이에 대해 A씨는 내가 했던 댓글 작업들이 맞다. 비비케이는 어차피 욕먹는 꺼리니 부정적 댓글을 밀어내기만 하라는 지시를 받고 작업했던 것이고, 오타 반복은 워낙 많은 작업을 하다 보니 매크로 작업 타이밍이 꼬여 복사-붙이기에서 실수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선거운동이 끝나는 선거일 당일부터 집중적으로 댓글을 삭제했는데 워낙 대량으로 작업을 해서 미처 다 없애지 못한 것 같다고 했습니다.

 

대선 캠프 사이버팀에서는 4명이 일했으며 다른 팀이 더 있었다고 들었다며 한나라당에 이어 새누리당 시절에도 선거 때마다 매크로를 사용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2007년 이명박 대선 후보 캠프에서 선대위 기획본부장을 맡았던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은 나는 모르는 일이다. 디지털팀에서 알아서 하는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