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서울대학교가 교내 비정규직 근로자 760여명을 정규직으로 직접고용하기로 약속한 가운데, 서울대 사회과학대 학생회와 노조가 15일 '비정규직 없는 서울대 만들기 공동행동'을 출범했습니다.

 

15일 정오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행정관 앞에서는 출범식 기자회견이 열렸습니다. 연대체 구성을 이끈 서울대 사회과학대학 학생회는 "학교가 무기계약직을 정규직으로 포장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임금과 근로조건에서 차별을 없애는 진짜 정규직화를 실현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지난달 6일 서울대가 청소·경비·기계·전기 등 시설분야를 담당하는 학내 용역·파견 근로자 760여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합의했지만, 고용형태만 바뀌었을 뿐 처우는 달라진 게 없다는 주장입니다.

 

앞서 서울대는 지난 1일 계약이 종료되는 근로자 500명을 우선 직접 고용하고, 내년 4월까지 순차적으로 정규직 전환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학교·근로자·전문가로 구성된 '노사 및 전문가 협의회'가 내놓은 합의안에 따르면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근로자들의 정년은 청소·경비직은 65세, 기계·전기 등 시설직은 60세로 정해졌습니다. 전환자는 정년이 지나도 3~5년의 기간을 정해 동일한 조건으로 계속 근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대 비정규직 행동은 "서울대가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무기계약직 전환을 통한 고용안정'은 약속했지만 임금과 근로조건, 취업규칙 등에서 극심한 차별을 겪고 있는 대학 비정규직 노동자의 실제 처우는 변한 것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2017년 서울대 본부는 학사조교의 무기계약직 전환에 대한 대가로 조교들의 임금을 15~20% 삭감한 전례가 있다"며 우려의 뜻을 전했습니다.

 

서울대 비정규직 행동은 특히 "정부는 법적 고용형태 이외의 임금·복리후생 등 실질적 고용조건 결정을 각 기관에서 '알아서 할 문제'라고 말한다"고 지적하면서 "서울대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당장 해고를 걱정해야 할 처지는 벗어났지만 더 열악한 노동조건을 강요당하지는 않을지 우려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고 역설했습니다.

 

이들은 "학생과 비정규직 노동자가 손잡고 대학을 바꿔야 한다"며 "비용과 효율보다 교육과 노동, 사람이 먼저인 대학을 만들기 위해 '비정규직 없는 서울대 만들기 공동행동'을 시작한다"며 연대체 출범 의의를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