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19 김진욱공수처장후보.JPG


 

(뉴스후플러스) 박용수 기자 = 여야는 오늘(19일)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공수처 1호 수사대상'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김진욱 후보자를 놓고 포문을 연 것은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이 먼저 열었다.

 

조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의 최근 발언을 회의장 내 PPT화면에 띄워 최 수석대변인이 한 라디오인터뷰에서 “공수처 수사 대상은 아마 (윤석열 검찰총장) 본인과 배우자가 먼저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라고 발언한 음성을 듣고 “검찰총장과 전·현직 고위 검사들, 사건 수사 검사, 국회의원과 유력 정치인 등이 공수처의 수사 대상이라고 한다”며 “윤 총장을 다시 한번 꼽은 것”은 아니냐며 법제사법위 내 열린민주당 최강욱 의원(대표)를 겨냥하기도 했다.

 

조 의원은 “공수처가 권력과 야합하면 권력의 존재 이유는 더더욱 사라질 수밖에 없다”며 “청와대를 향해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했기 때문에 검찰총장이 핍박을 받았고, 공수처 수사 1호가 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자 김 후보자는 “1호 사건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겠다”며 “다만 정치적인 고려를 하지 않고 사실과 법에 입각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최강욱 의원은 즉각 신상발언을 신청, “이런 식으로 할 줄 몰랐다”며 “언론인 출신이면서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왜곡된 전제 사실이 나오는 것을 들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최기상 의원도 질의를 통해 “공수처 1호 수사 사건이 무엇이 될지 세간의 관심이 높다”면서 “그동안 수서기관들이 놓쳤던 헌법정신과 국민의 인권보호라는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성토했다.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은 “국회법의 문헌적 해석을 이유로 자료제출을 거부하고, 여당 의원이 불성실한 자료제출을 두둔할 거면 인사청문회는 왜하나”라며 “문재인 정부 들어 청문보고서 채택 안 된 건이 26건이나 된다”며 “그 청문회 대부분이 자료를 미 제출했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