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07 홍익표.JPG


(뉴스후플러스) 박용수 기자 =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최고위원은 오늘(7일) 당내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해임안 건의가 나오자 “탄핵 요건이 되지 않고, 해임안은 적절치 않다”고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홍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윤 총장의 메시지를 보면 대통령을 향해 독재와 전체주의라고 공격했다는 건 사실관계가 맞지 않고, 그렇게 해석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윤 총장은 지난 3일 신임 검사 신고식에서 “민주주의라는 허울을 쓰고 있는 독재와 정체주의를 배격하는 진짜 민주주의”라고 말하며 현 정부를 향해 발언한 것이 아니냐는 견해가 나왔다.

 

홍 의원은 “일부 언론에서 보도를 잘못해 대통령에 대한 공격이라고 하니, 우리 당에서도 반응이 나갔다”며 우리당이 화를 내야할 것이 아니라 통합당이 화를 낼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윤 총장의 해임과 관련해 "윤 총장의 발언만 놓고 봤을 때 탄핵의 요건이 되지 않는다. 법적인 잘못을 한 것이 없기 때문에 윤 총장을 탄핵·해임하는 것이 더 확실한 그분의 과오나 잘못이 있을 때 해야 한다"면서 "검찰총장의 임기를 보장한다는 우리 제도의 근본 취지는 권력에 흔들리거나 검찰기관의 정치적 중립과 수사 독자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취지에 부합하게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는 “검찰총장이라는 지위는 정치적 중립성이나 독립성이 유지되는 자리인데, 이 자리를 자꾸 정치권에서 소환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이번에 수사지휘권이 발동된 것은 한동훈 검사가 윤 총장의 가까운 측근이기 때문에 검찰 내에서 공정한 수사를 하기 어렵지 않느냐 하는 여러 가지 해석이 검찰 내부에서도 이었다”며 “윤 총장 스스로도 자기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뉴스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