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확인해봤다. 오늘은 물류센터 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곳이죠, 쿠팡 부천 물류센터 관련 보도입니다.

 

여러 언론 보도로 쿠팡이 작업장 내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되었습니다. 


 그러나 쿠팡은 코로나 확진자 발생 전부터 방역 수칙을 지켰다고 주장합니다. 쿠팡 주장에 대해 소비자단체는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은 쿠팡에 구상권을 청구하라고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나현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직원과 가족 등 150여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쿠팡 부천 물류센터는 쿠팡이 작업장 내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여러 언론 보도를 통한 물류센터 근무자들의 증언과 최근 청와대 국민 청원이 진행 중인 ‘쿠팡을 처벌해 달라’는 내용의 글을 보면 쿠팡이 방역과 소독을 한 번도 안 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쿠팡 홍보실 관계자는 뉴스후플러스 취재진에게 확진자 발생 전부터 직원간 거리 두기와 물류센터 방역 수칙을 지키고 매일 방역을 시행했다고 주장합니다. 

 

쿠팡 홍보실 관계자: 근무 중 마스크 착용 및 장갑 착용을 의무화했고, 직원 간 거리두기 실천..

 

저희는 코로나 발생 이후(올해 2월)부터 이렇게 진행을 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쿠팡의 주장이 사실인지 확인해 봤습니다.

 

부천시, “쿠팡, ‘방역 수칙’ 미준수”

 

방역수칙을 지켰다는 쿠팡의 주장이 맞는지 부천시 담당 공무원에게 확인했습니다.

 

기자: (쿠팡이) 방역 수칙 어겼다는 건 확인이 됐잖아요.

 

부천시 관계자 (음성변조): (쿠팡이) 제대로 안 지켜진 건 맞는 거죠. 

 

경기도에도 물어 봤습니다.

 

기자: (쿠팡 물류센터 근무자들이) 마스크 (방역)수칙을 다 지키던가요?  

 

경기도청 감염병관리과 관계자: 마스크요? 쓴 사람도 있고 안 쓴 사람도 있었겠죠. 다 썼다 이렇게 말할 순 없죠. 쓴 분도 있고 안 쓴 분도 있고 이게 정답이죠.

 

대부분 방역수칙 안 지킨 “쿠팡” 방역비 지불해야

 

담당 공무원들은 쿠팡 부천 물류센터가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이다혜/서울시 마포구


구상권을 청구해야 한다는 게 맞는다고 생각하고요.


거기(방역수칙 미준수)에 대해서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요.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은 것은 당연히 벌금이나 과징금을 물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런 시스템을 지킬 수 있는 수칙 같은 거를 다시 만들어야 되지 않을까요?

 

뉴스후플러스는 여러 언론 보도와 국민청원 내용에 대해 쿠팡의 입장을 들어 봤습니다.

 

쿠팡 관계자는 국민 청원 내용과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았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답변 할 내용이 없다고 합니다.

 

【브릿지】

기본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아 확진자가 발생한 쿠팡 부천 물류센터 사태는 예견된 사태였습니다.

 

방역수칙 안 지킨 쿠팡, 쿠팡서 방역비용 책임져야

 

김지혜/서울시 동대문구

 

쿠팡에서 어느 정도 책임을 져야 된다고 생각해요. 본인이 본인회사를 못 지킨거는 회사잘못이니까, 그거는 (쿠팡)회사에서 어느 정도 책임을 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쿠팡 부천 물류센터 방역 수칙 미준수와 구상권 청구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을 들어봤습니다.

 

정구현/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세금을 너무 막 쓰고 있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누군가가 직접적으로 책임을 지지 않으니깐 그거에 대해 유야무야 넘어가는 느낌이 있는 것 같은데 그것에 상응하는 대가가 필요하지 않나 그거에 대해 기업이 책임을 지는 게 맞다고..

  

소비자연대, “정부, 쿠팡 방역비용 국민세금 투입하면 안 돼”

 

소비자단체인 소비자연대는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은 기업의 방역비용까지 국민 세금을 지원하는 것 에 동의하기가 힘들다고 말합니다.

 

소비자연대의 입장입니다.

 

최지원/소비자연대 사무국장

 

쿠팡이 방역 수칙을 준수하지 않았다는 근무자의 증언이 잇따르고 있고, 쿠팡이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았다는 방역당국에 확인이 있습니다.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는 쿠팡의 방역비용까지 정부가 국민의 세금으로 지출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쿠팡이 방역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래야 업체들이 기본 방역수칙을 확실하게 지킬 것이고 재발이 방지 될 것입니다.

 

<클로징>

소비자연대는 방역 수칙을 준수하지 않은 업체들에 대해 방역 비용을 국민의 혈세를 사용해서 안 되며 해당 업체에 강력한 행정 조치나 구상권을 청구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쿠팡도 코로나19 감염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가지고 방역수칙을 지킬 수 있는 관리

 

체계를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확인해봤다, 이나현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