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확인해봤다, 오늘은 무허가 축산물 가공장이 어떻게 해썹 인증을 유지하고 있는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구멍 숭숭 뚫린 해썹 관리를 이나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확인해봤다) 서울에 있는 H 업체 입니다.

 

이 업체는 해썹 인증을 받은 축산물 가공업체입니다.

 

이 업체는 가공장 일부 면적을 증축하고 구청에 변경신고도 없이 무허가로 축산물을 가공하다 적발됐습니다.

 

무허가 가공장에서 축산물을 가공하는 행위는 위생을 담보할 수 없기 때문에 중대한 축산물위생관리법을 위반한 것입니다.

 

가공장을 증축하고 변경신고를 안하면 증축한 면적이 무허가 가공장이 됩니다. 해썹 인증을 관리하는 식약처 산하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하 인증원)에 해썹 심사나 점검 때 무허가 가공장이 확인하는지 물어 봤습니다.

 

인증원 “무허가 가공장…심사 대상아니다.”

 

뉴스후 기자: 불법건축물에 가공장 건물이 있는데, 비 위생적으로 작업을 했을 경우에 1년뒤에 재심사(정기평가심사)를 나가시잖아요. 재평가 나갈 경우 그런 것(불법건축물)까지 보시는 건가요? 

 

박00/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관계자: 처음에 인증부터 보죠. 그런데 그 (불법건축물 가공장) 건물을 자체적으로 없다고 본다고 하더라구요.
 

해썹 인증의 심사기준에 무허가로 증축한 가공장이 있어도 심사대상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인증원 답변에 소비자들은 황당해 합니다.
 

김관희 / 서울시 옥수동

인증 절차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아니면 인증을 하고나서 사후관리가 안돼서 그렇게 그런 사태가 발생이 되지 않았나 싶고, 해썹(HACCP) 인증을 받으면 소비자들은 믿고 먹는데, 그런 식으로 관리가 되면 안 된다 생각이 듭니다.


뉴스후 기자: 식약처에서 해썹제도를 도입해놓고 정작 인증원이나 제도 자체에 대한 관리는 소월해 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최지원/소비자연대 사무국장

해썹 관리가 이렇게 허술한데도 식약처는 인증원에 대한 관리 감독을 소홀히 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해썹 인증 제품을 믿지 못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는데,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식약처는 왜 뒷짐만 지고 방치하고 있는지, 국민 건강에는 관심이 없는거 같습니다.

 

하나마나한 해썹 심사… 식약처는 동문서답?

 

사정이 이런데도 식약처가 불법건축물 무허가 축산물 해썹 가공장을 적발한 실적은 찾아보기 힘들 정돕니다.

 

식약처는 이런 사실을 알고 있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기자: 무허가 가공장이 해썹 인증을 유지할 수 있나?

 

식약처 관계자/ 유지 못한다..

    

【클로징】

식약처는 무허가 가공장은 해썹 유지를 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식약처 주장과 달리 해썹을 심사하는 인증원은 무허가로 증축한 가공장은 심사대상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식약처와 인증원, 해썹관리에 구멍이 숭숭 뚫렸습니다.

확인해봤다. 이나현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