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16 주호영원내대표.JPG


(뉴스후플러스) 박동경 대기자 = 미래통합당 주호영 신임 원내대표가 오늘(16일) “당 일각에서는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모욕한 발언에 5.18 희생자 유가족, 상심하셨던 모든 국민 여러분께 매우 안타깝고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또 “아물어가던 상처를 덧나게 했던 일들도 또렷이 기억하고 있다”고 이같이 덧붙였다.

 

그는 “5.18 민주화를 기리는 국민 보통의 시선과 마음가짐에 눈높이를 맞추고 스스로를 돌아보는 계기로 삼겠다”며 “앞으로 더 이상 5.18 민주화운동이 정치 쟁점화 되거나, 사회적 갈등과 반목의 소재가 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5.18 특별법 제정 등이 김영삼 전 대통령 시기에 있었던 것을 언급하면서 "통합당은 YS(김영삼) 정신을 이어받은 유일한 정당으로서, 5.18 민주화운동의 제대로 된 역사적 평가를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에 소홀함이 없도록 부단히 노력해 왔고 그런 각오는 앞으로도 변함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통합당도 5.18 정신이 국민 통합과 화합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며 “5.18 민주화운동 관련 단체를 법정단체화하고 법적 근거에 따라 예산지원이 가능하도록 한 ‘5.18 민주유공자 예우법’개정안을 처리하는 데 힘을 모으겠다”고 약속했다. 관련 단체와의 간담회 및 면담을 통해 유족들의 호소도 세심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40년 전 모든 걸 바쳐 쓰러져 가던 자유민주주의의 빛을 지켜낸 그날의 5.18 정신을 받들어, 통합당도 대한민국 희망의 빛을 밝히겠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