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06 김민기 의원.JPG


(뉴스후플러스) 박동경 대기자 = 국가정보원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최근 건강 상태와 관련, 심장 관련 시술이나 수술 등을 받지 않았다고 오늘(6일)국회에 보고했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정보위원회 비공개 현안보고에서 김 위원장의 동향과 관련해 “적어도 심장 관련 시술이나 수술 등을 받은 것은 없었다고 판단한다”며 정보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민기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 위원장이 건재한 모습을 드러낸 뒤에도 오른쪽 손목에 어두운 색의 점이 포착돼 심혈관계 시술과 연관된 스텐트(Stant) 삽입 흔적이 아니냐는 의혹이 끊이지 않은데 대해서도 김 의원은 사견을 전제로 “스텐트 시술을 하려면 그 위치가 아닌 것으로 들었다”고 부인했다.

 

국정원은 이 자리에서 “올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공개활동 횟수가 5월 6일 현재 17차례로 예년 동기 평균(50회)과 대비해 66% 감소한 역대 최소 수준”이라고 밝혔다.

 

그 배경에 대해선 "김 위원장이 군 전력과 당정회의를 직접 챙기는 등 내부 전열 재정비에 집중하고, 코로나가 겹쳐 공개활동이 대폭 축소했다고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5월 1일, 20일 만에 활동을 재개하면서 올해 첫 현지 지도를 했던 순천인비료공장에 참석한 것은 먹는 문제 해결을 위한 메시지를 보내고 자력갱생의 자신감을 주입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한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한때 '위중설', '사망설'까지 나돌았았지만 3주 만에 공식석상에 등장한 모습이 지난 2일 공개돼 건강 이상설을 불식시켰다.  

 

그러면서 국정원은 이날 보고에서 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에 대해 "적어도 지금 나온 그런 것은 없는 것 같다"고 밝혔다. 

 

또 "적어도 심장 관련된 건강 이상은 없다"며 "만약 그 정도라면 아무리 가벼운 수술이라도 북한 지도자니까 4∼5주 정도는 건강관리를 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한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김 위원장이 최대 현안인 코로나 방역과 물가 대책 수립, 군기 확립을 지시했다"며 "북한이 지금까지 코로나 감염자 0명 입장을 견지하지만, 1월 말 국경 봉쇄 전에 북중 간 인적교류가 활발했다는 점에서 발병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북한은 확진진단 장비와 시설,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초기부터 (국경) 봉쇄, 해외 입국자 격리 등 강도 높은 방역조치를 시행했다"고 이 같이 덧붙였다. 

 

국정원은 "국경봉쇄가 장기화되며 북한 생활과 경제 전반에 어려움이 가중됐다고 판단한다"며 "조미료·설탕 등 가격이 급등하고 달러도 상승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올해 1분기 북중 교역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55% 감소한 2억3천만달러고, 3월 한 달간 (전년 동기 대비) 91% 급감한 1천800여만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와 관련 "장마당 개장률도 낮아지는 등 상거래 활동이 크게 위축됐다. 수입 식료품 가격으로 평양시민이 생필품 사재기에 나서 백화점과 상점에 인파 나서고 줄서기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다만 "북한 내각과 보안성을 중심으로 식료품 긴급수입, 매점매석 방지 등 다양한 물가 안정화 조치를 해서 급등세가 진정되는 양상"이라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한편 핵미사일 시설 동향과 관련 "영변 핵과학연구단지 내 50메가와트(MW) 원자로는 2018년 말 이후 가동 중단 상태고 재처리 시설 가동 준비 징후는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또 "풍계리 핵실험장이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도 특이 동향이 없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함경남도 신포 조선소에서는 고래급 잠수함과 수중사 출장비가 지속적으로 식별되고 있다"며 "지난해 북한이 공개한 신형 잠수함의 진수 관련 준비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