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02 박원순서울시장.JPG


(뉴스후플러스) 박선민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오늘(2일)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중복 수혜가 가능하며, 이에 따라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 최대 155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서울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정부가 발표한 ‘긴급재난지원금’과 혼재되면서 많은 시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서울시의 지원과 정부의 지원을 추가해서 받을 수 있는지,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줄어들지 않을지 궁금할 것”이라며”정부가 발표한 긴급 재난지원금과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둘 다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달30일일부터 온라인과 전화상담을 통해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을 접수받았는데, 이날 오전까지 14만 2369명이 신청했다”면서 “신청 사흘 만에 총 25명에게 지급 완료했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5인 가구의 경우 기준에 부합되면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를 가구당 최대 50만원,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최대 100만원까지 모두 받으실 수 있다"며 "모바일 서울사랑상품권으로 받을 경우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는 최대 55만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과의 중복수혜를 위해 2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 등 추가로 재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분담비율은 중앙정부 8, 지방정부 2로 나뉘어진다. 정부의 방침대로라면 서울시 지원에 필요한 총 금액은 1조7000억원 규모이며, 이 중 서울시 부담은 3500억원 정도다.

 

박 시장은 정부 재난지원금 분담비율에 대해서는 정부 방침인 8:2를 수용하기로 했다.

 

그러면서 “서울시 부담금은 3500억이며 26만명 가량이 추가로 지원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서울시 재정이 정말 빡빡하지만 정부 정책에 동참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중요사업도 포기할 것”이라며 “그렇게 해서 심각한 타격을 입은 재난사각지대의 시민들과 취약계층들을 더 두텁게, 더 많이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시민이 먼저 있고 서울시가 나중에 있다는 것은 서울시의 철학이고 신념이다. 시민이 살아야 서울시도 살 수 있다는 것이 저의 소신이고 가치”라며 그동안 혹시나 정부지원을 못 받게 될까봐 서울형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을 미뤄왔던 분들은 먼저 서울시 지원을 받으시고 추후에 정부 지원도 신청해서 받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