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지난 3일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보건용 마스크는 동일인에 한해 재사용해도 문제가 없다"고 하여 국민들은 혼란스러워합니다.

 

하지만 세계보건기구(WHO)는 보건용으로 면 마스크를 사용하거나, 일회용 마스크를 재사용 하는 것은 권고하지 않고 있습니다.

 

마스크의 일시적인 사용 기준과 마스크 재사용에 관하여 필터성능 테스트를 제대로 했는지 최지윤 기자가 확인해봤습니다.

 

[리포트]

[식약처 대변인실 관계자]

기자 : 일시적으로 사용한거에 한해서 내가 판단하기에 오염정도를 판단을 해서 그렇게 사용해야 한다는 말씀이신거죠?

식약처 대변인실 관계자 : 예 맞습니다.

기자 : 성능 테스트 해보셨나요?

식약처 대변인실 관계자 : 성능테스트 지금 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文 대통령, 마스크 혼란 질책하자 식약처장 허둥지둥…】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마스크 수급 대책을 최우선으로 강구하라고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게 지시했습니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지난 3일 정례브리핑에서 "보건용 마스크는 일시적으로 사용한 경우 동일인에 한하여 재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의경/식품의약품안전처장]

이의경/식품의약품안전처장 : 보건용 마스크는 일시적으로 사용한 경우 동일인에 한하여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한 후에는 환기가 잘되는 깨끗한 장소에 걸어 충분히 건조한 후 재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세계보건기구(WHO) 마스크 재사용 권고하지 않아…】

 

식약처의 발표와 달리 세계보건기구(WHO)는 보건용으로 면 마스크를 사용하거나 일회용 마스크를 재사용하는 것을 권고하지 않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식약처의 마스크 재사용 기준이 헷갈린다고 말합니다.

 

[박진우/경기도 구리시]

일회용 마스크를 한번 더 쓰는게 일회용이니깐 안전하지 않잖아요? 안전하지 않으니까 한번 더 쓰는게 위험하다고 생각해요.

 

[우창민/경기도 일산시]

마스크를 재사용 할 수 있었으면 초기에 그렇게 말을 해야지 코로나가 심각해지니까 이제 와서 재사용 가능하다 처음에 불가능하다였다가... 말이 안되는 것 같고... 조삼모사식 대응같아요.

 

식약처는 마스크가 부족한 상황에서 마스크 재사용은 잘 관리해서 쓰면 안전하다고 말합니다.

 

[식약처 대변인실 관계자]

일시적이라는게 하루 이틀 쓰는게 아니잖아요. 일시적으로 사용했을 때. 예를 들으면, 상식적으로 접근했으면 좋겠어요.

 

【식약처장, 마스크 재사용…성능 테스트는 한 건가?】

 

마스크 재사용에 관하여 필터 성능 테스트를 하고 발표한 것인지 물어봤습니다.

 

[식약처 대변인실 관계자]

기자 : 성능 테스트 해보셨나요?

식약처 대변인실 관계자 : 성능테스트 지금 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이의경 식약처장이 발표한 마스크 재사용 권고가 성능 테스트 없이 발표하면서 국민들은 더 혼란스러워하고 있습니다.

 

확인해봤다. 최지윤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