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11.이미선 후보자 사퇴JPG.JPG


(뉴스후플러스) 박용수기자 = 35억원대 주식 보유와 거액 주식투자 논란에 휩싸인 이미선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의 거취를 놓고 야당이 거세게 밀어붙이는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자진사퇴’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확산되고 있다.

 

미국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을 앞둔 점을 고려한 듯 여당 지도부는 공식 판단을 유보해 청와대 측의 여론탐색이 중대국면을 맞고 있다.

 

여권 일각에선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에 문제를 제기하며 국민정서와 동떨어진 판단에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여야 간사들은 10일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마친 후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12일까지 연기하기로 합의했다.

 

후보자 임명강행은 무리수라는 공감대가 일찌감치 형성된 분위기다. 여당 내에서마저 "주식이 왜 이렇게 많으냐"는 탄식이 나올 정도다라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11일 이 후보자에 대한 불똥이 청와대로 튈까 조심하면서도 사태를 조기에 수습해야 한다는 분위기다.

 

부부가 35억원 상당의 주식을 보유한 것이 국민 눈높이와 맞지 않고 민심 이반을 부추길 수 있다고 우려한다는 목소리다.

 

일부 중진의원은 홍영표 원내대표에게 ‘부적합한 인사인 만큼 정리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전달하기도 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어제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무려 5500번의 주식거래를 했는데 '다 남편이 했다' '나는 모른다' 이런 얘기를 들으면서 흑석동 재개발 상가를 구입하고도 '다 아내가 저지른 일이다' '나는 몰랐다'고 했던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떠올랐다"고 성토했다.

 

또한 정 정책위의장은 "인사 대상이 아닌 수사 대상을 어떻게 공직후보자로 지명하는지 참으로 궁금하다"면서 "이래도 문재인 대통령은 이미선 후보자에 대해 지명철회를 안 하실건가? 이런데도 소위 '조남매'를 끝까지 끌어안고 가시겠느냐"고 따지고는 조국·조현옥 수석 경질과 함께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