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R20180919018100004_01_i (1).jpg

 

멸종위기 2급 식물인 '가시연'이 서울 이촌한강공원 논습지에서 자라고 있음이 확인됐습니다.

 

 
가시연은 수련과에 속하는 1년생 수초로 잎 지름이 최고 2m까지 자라 국내 자생 식물 중 가장 큰 크기를 자랑합니다.
 
표면에 주름이 지고 가시가 돋아나는 외형을 가지고 있으며 늪지와 연못에서 7~8월이면 자색의 꽃을 피웁니다.
 
과거에는 전국 각지 늪이나 저수지에서 종종 볼 수 있었지만 매립, 제초제 사용 등에 따른 환경·수질 오염으로 개체수가 감소하고 있어 2005년 환경부에서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으로 지정했습니다.
 
서울시는 지난해 9월 한강 자연성 회복사업의 일환으로 이촌한강공원에 789㎡ 규모의 논습지를 조성했습니다.
 
이번에 발견된 가시연은 논습지 조성 당시 경남 창녕 우포늪의 습지식물을 기증받는 과정에서 유입되어 자연 발아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서울시는 이촌한강공원 논습지에서 일 년 만에 가시연이 꽃을 피운 것은 수온·일조량 등 습지식물의 생육환경에 적합한 조건이 갖추어진 것으로, 한강의 생태환경이 살아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평가했습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19일 "이촌 논습지에 창포, 부들, 매자기 등이 식재되어 내년 봄에는 습지 생태의 보고인 우포늪의 습지식물을 서울 도심에서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